본문 바로가기

02 현실의 눈

06 – 현실을 알고 행동하는법

그런데 말입니다, 사실은 반대입니다. 왜냐면 세상 누구에게도 언젠가는 찾아오게 변화는 현실이거든,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사람이 옆에 있고 어떤사람과 싸워야하는지, 주변에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사실을 다른 사람이 신경 쓰고 맘에 두지 않을 당신이 먼저 남들보다 빨리 안다는 것은, 바로 당신 자신이 얼마나 현실을 똑바로 있는지를 남들보다 먼저 준비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당신이 가질 있는 힘이란 말입니다. 현실을 안다는 것이 두렵거나 우울한 것이 아니라, 그만큼 다른 사람도 모두 가야하는 그리고 그들이 시작하지 않은 결승점을 향해 먼저 출발한 것인데 그것이 우울한 이야기겠나요.


현실을 느끼고 행동할 있는 것은, 당신의 삶에 실제 현실환경에 더욱 밀접하게 연결되어 인지할 있고, 이는 마치 거미줄에 앉아 있는 거미처럼 주변에서 무슨 미동이나 움직임이 감지되더라도 멀리서도 당신이 사실을 정확히 있는데, 당신이 남들보다 뒤쳐질 있겠나요? 누군가가 당신의 거미줄에 상처를 내었다면, 그러니까 당신의 삶에서 일이 잘못되는 경우라도 당신은 거미가 재빨리 상처 거미줄을 보수하듯이, 당신은 남들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당신을 바로잡고 고쳐나갈 것입니다. 길거리에 나가서 거미집에 성냥불을 붙여서 거미집을 한번 태워보세요. 거미는 만일 자신이 보수하고 고쳐서 정도라면 재빨리 상처 거미집을 보수하겠지만, 상처 거미집이 이상보수되지 못할 집이라면, 거미집을 떠나 새로운 장소에서 다시 거미집을 새로 짓습니다


실제로 당신 주변에서 돌아가는 상황을 재빨리 알아채사 이상 수습이 불가한 최악의 상황이라면 당신은 자리를 떠나서 새로운 곳에 빨리 정착을 해야 하지만, 대부분이 이런 경우에도 거미집을 고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현실을 보고 행동하는 눈이 지금 당신에게는 필요하다 생각듭니다. 당신 나이가 얼마나 되시는 모르겠으나, 지금 환갑을 넘긴 부모세대들 말입니다, 지금 때문에 노후를 걱정하는 세대이고, 또한 젊은 사람들은 노후를 걱정하는 지금의 부모세대를 애처로운 눈으로 바라보지만, 내가 때는 당신들이 애처롭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자식들은 내가 열심히만 살면 쉽게 키울 있었으나, 당신들은 당신들 노후를 걱정하기 이전에 당신아이들 때까지 키울 돈이 없을 수도 있는 세대입니다.


요즘 대학생들 절반은 대출을 하지요? 학자금 때문에, 10 후에는 80%이상은 대학생들 학자금 대출 받을 뻔히 보이지 않나요? 왜냐면 부모가 돈이 없으니 말입니다. 래가 아닙니다. 요즘 사람들 나이 먹고 늦게 애들낳아서 나이 오십 되어도 애들 대부분이 중학생 심지어는 초등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오십까지 지금 직장에서 자리 보존할 있을 같나요? 아마도 답은 당신이 같은데, 현실을 제대로 보는 눈이 많이 필요한 시기가 바로 지금이 아니겠나요? 이런 현실의 눈을 가지기 위한6가지 나름대로 기준이 있으니, 이는 다음 이야기에서 해봅시다.